반응형

네이버 LT160카페를  참고하였으며  이미 단종된 오래된 모델이라 자가정비 지식을  얻기위하여  새롭게 정리하였다.


제네레이터 배선은 7가닥입니다.
3개는 삼상 전기배선, 2개는 CDI 로 연결되는 전원 배선, 2개는 픽업코일 배선입니다. 
만약 DC CDI 를 사용할 경우 CDI로 연결되는 전원배선은 연결안해도 됩니다. 

제네레터의 노란색배선 3가닦 <---------------->레귤레이터로 배선(5가닥)
배선의색상은 노란색 입니다(Yellow) 3상교류 전기배선-순서가 바뀌어도  상관없음
레귤레이터를 거처서 나오면 DC가됩니다. 이때 발전된 전압으로 밧데리를 충전합니다


제네레터(7가닥)의 노란색배선 3가닦 <---------------->레귤레이터로 배선<---------->DC출력<--------->밧데리 충전
                                             <---------------->2라인 픽업코일 배선
                                             <---------------->2라인 CDI 로 배선(제네레터나 CDI나 색상같은겻 연결하면 됩니다)
                                                                   이배선이 아마도 점화플러그 점화시점 결정을하는 신호배선일 것입니다


레귤레이터의 배선은 총5선<-------------->제네레터로 3라인 배선
                                 <-------------->밧데리(나머지 2라인 밧데리로 결선)

물론색상대로 연결 하면됩니다
R 적색 입니다 RED 밧데리 플러스 쪽입니다 적색전선
B/W black with white tracer 검은색에힌띠 이든지 힌색에검은띠 전선
아마도 밧데리 마이너스로 연결이 되므로 흑색 바탕에 백색띠가 있는 전선일것 입니다
적색배선은 플러스 이므로 밧데리 플러스에연결 됩니다
===================================
이로서 제네레터와 레귤레이터의 관련된 배선은 끝 입니다
===================================

CDI유니트(6라인)

Bl Blue 불루 색상입니다
G Green 그린색상입니다
CDI쪽의 배선색상도 동일합니다.

CDI유니트(6라인)중 2가닥<--------------> 제네레터 쪽에서 배선이 2가닥 연결(Bl Blue 불루 색상입니다. G Green 그린색상입니다)
             4가닥           <-------------->

1........W/Bl 힌색 바탕에 불루 색상띠전선
이그네이션 코일로 배선이 됩니다
배선색상은 이그네이션 코일이나 CDI 쪽이나 배선색상 같습니다
CDI에서 출력을담당하는 배선입니다
모든조건이 적절할때 이곳으로 출력이 나옴니다
이그네이션 코일(점화코일) 작동시키는 전기가 나옴니다
아마도 계속전기가 안나오고 엔진시린더에 압축이 차고
폭발을 해야하는 시점에 전기가 나올것 입니다
그래서 점화플러그 불꽃이 따따따 그리면서 불꽃의 스파크가 일어나는데
엔진의 회전수와 불꽃의 숫자는 당연 비례할것 입니다
----------------------------
2.........G 그린색상 전선
B/W 검은색상의 백색띠 색상 전선
상시 마이너스에 접속이 됩니다
-----------------------------

3.........Bl/B 청색에 검은색상의띠 전선
중립기어 포지션에서 마이너스 극성에 연결이 됩니다
청색점등시 마이너스극성에 연결 됩니다. 

---------------------------
4..........O/B 오렌지색상에 검은색상의띠 색깔전선
엔진스타트 신호 배선입니다
====================================
이로서 CDI 가 회로적으로는 분석이 완료 되었습니다
이러한결과로 보아서
대부분의 어느 오토바이나 CDI는 그놈이 그놈이라는 결과에 도달하게 됩니다
시동이 걸려야 하는 적절한 조건이 맞으면 이그네이션코일에 스파크를 튀여준다는것 입니다

==============================
 CDI가 정상작동할려면 요구되는 조건

1,밧데리가 정상 이라야합니다
2,키가 일단 온되어야합니다
3,기어포지션센서가 중립이 되어야합니다
4, 중립이라도 후진기어가 당겨져있으면 안됩니다
5, 녹색램프가켜져야 합니다
6,적색 램프가켜지면안됩니다
7,시동모터가 정상작동 되어야 합니다 이유는 제네레터 내부 센서코일 에서 신호를 받아야합니다
8, 밧데리가 용량이크고 충분하다면 제네레터발전용코일 3가닦짜리는 파손되어도
시동은걸릴것 같습니다(회로분석 결과)
밧데리가충전이 안되면 밧데리모두 방전되면 시동안걸림

=========================
이러한관계로
LT160차종에서 스파크 플러그에서 점화불꽃이 일어난다는것은 아주 많은
부품들이 정상 작동이 된다는것을 의미합니다
==========================

'Doit' 카테고리의 다른 글

6개월이 지난 휘발유 사용가능할까?  (0) 2023.03.03
스즈키(Suzuki)LT160 제원표  (0) 2022.12.12
효성 스즈키 LT160 카본 청소  (0) 2022.09.29
스즈키 LT160사진들  (0) 2022.09.25
힘이 넘치는 LT160 ATV  (0) 2022.08.28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