반응형

로우포맷:

로우포맷이란 하드디스크를 공장에서 나온 초기상태처럼 만들어주는 포맷. 그 초기화 방법은 하드디스크 제조회사마다 방법이 다를 수 있어서 제조사마다 포맷유틸이 다를 수 있음. 로우포맷을 하는 이유는 손상된 MBR(파티션 정보가 들어 있는 마스터부트레코드)을 삭제하여 초기화하려는 것.

 

phdisk: 삼성노트북이 제공하는 로우레벨포맷 같은 것.

phdisk는 하이버네이션 이라는 기능을 위하여 하드디스크에 일정공간을 확보해 주는 플그램인데 이것은 배터리를 사용하는 노트북의 특성상  배터리가 다 되어 작업중인 프로그램이 꺼지기전에 배터리가 최저수준에 이르렀다는 신호가 잡히면 현재 작업중인 내용을 하드디스크로 백업해주는 기능입니다. 결국 하이버네이션이란 배터리가 다 되어 시스템이 종료되기전에 램에 있는 내용을 모두 하드디스크에 저장해두었다가 다시 부팅될 때에는 하이버네이션 영역에 기록이 있다면 정식 부팅을 거치지 아니하고 하이버네이션의 기록대로 부팅되어 다시 사용가능한 상태로 되돌려주는 기능입니다.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dir_id=10201&eid=QnbfvEOiwkWQXIS0vzvjay+phpoelYgf&qb=cGhkaXNr)

 

처음 노트북 시작할때 화면에 뜨는 빨간 바탕에 이상한 에러문구인

Save To Disk Partition not found

Save To Disk feature is disabled

Run Phdisk for information.  File : cerate new.

PARTITION : consult manual

Hit any key to exit

<- 위 메시지의 내용은 노트북 사용중 전원이나 기타 문제로 작업중이던 데이터를 갑자기 잃어버리게 되는 경우를 방지하기 위하여 하드디스크의 일정부분을 "응급 저장디스크"로 활용하는 기능이 기본적으로 설정되게 되는데 하드디스크를 포맷한후 새로운 운영체제를 설치하면서 위의 SAVE DISK 기능을 설정하지 못한 것 같습니다.

위의 메세지는 해도되고 안해도 그만인 일종의 권유성 메세지 이므로 부팅시 해당 메세지를 나오지 않게 하고 사용하여도 큰 문제는 없다고 봅니다.

메시지를 없애려면 부팅시 F2 펑션키를 눌러 CMOS상태에 들어간후 POWER 메뉴에서  REST MODE부를 'POWER ON SUSPEND'로 설정하던지, Suspend Mode를 'SAVE TO DISK'에서 'SAVE RO RAM'으로 바꿔주시면 됩니다.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dir_id=102&eid=mr8QInuW9Ofu6BkHrw61S9l1taTi+7Vd&qb=cGhkaXNr)

 

그런 메세지는 피닉스바이오스같은데요. 처음 켜실때 f2를 누르시고 Phdisk 관련항목을 Disable로 하시거나 c:\dosutil의 phdisk.exe로 PHDISK용 파티션을 만드시면 됩니다.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dir_id=1&eid=s7Z2JrnC7OEwSpbuPvkIK87mQAnKGefd&qb=cGhkaXNr)

 

clearHDD Program:  삼성 HDD가 제공하는 MBR청소기. 논리적 구성의 배드섹터 검사용

Clearhdd는  간단하게 설명하자면 하드디스크의 MBR영역을 초기화 시키는 프로그램입니다.

즉 포맷을하고도 MBR영역에는 그전에 있던 파티션의 정보와 운영체제의 정보가 남아 있어서 오류가 생기는 일이 비일비재합니다.

즉 그때에는 clearhdd를 이용하여 MBR영역을 초기화 시켜주면 대부분의 오류가 해결이 됩니다.

어떤 사람들은 이것을 로우레벨 포맷유틸리티로 말하는데 로우레벨 유틸리티와는 성격이 조금 틀립니다. MBR영역만을 날리는 것이니까요..

clearhdd를 이용해서 MBR을 날려버리신 후에 다시 파티션 작업과 포맷작업을 해주셔야 합니다.

사용방법:

Clearhdd는 도스용 프로그램 입니다..

사용을 하시려면 부팅이 되는 디스켓에 clearhdd.exe 파일을 복사해 넣고 도스로 부팅 후..

하드디스크가 마스터에 장착이 되어 있으면..Clearhdd.exe 0, 슬레이브에 장착이 되어 있으면..Clearhdd 1 을 입력하면 됩니다.

삼성전자 웹사이트(http://www.sec.co.kr/index.jsp ) ->

고객지원 -> 다운로드 -> 하드 디스크(HDD) -> 유틸리티 메뉴에서,

ClearHDD : "삼성 HDD 로우레벨 포맷용 프로그램" 을 클릭, -> 다운 받으시면 됩니다.

 

maxllf.exe: Maxtor에서 제공한 LowLevelFormat 유틸. 시간이 많이 걸림.

참고: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8&dir_id=8&eid=/x9tkwlpYEQIHS0uPZ47TCw6d2uRfcbj&qb=bWF4bGxm

 

 

 

파티션...

95, 98은 fdisk를 쓰고 노트북은 phdisk를,  XP는 diskpart를 씁니다.

diskpart는 Windows XP 설치시 자동으로 제공이 됩니다.. 그리고, 95, 98은 시동디스크에서 사용하지만.. XP는 시동디스크 없이 시작 →실행에서 diskpart라고 입력하면 diskpart가 cmd를 이용해 실행이 됩니다.. 즉 diskpart는 xp에서 하드디스크 파티션 만드는 도구입니다..

(Diskpart 사용법: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dir_id=10201&eid=f0lKVBX+OpKDxkpY6ezHYEkKgvPhH09u&qb=cGhkaXNr)

xp에서 고용량하드 파티션만들기(단, NTFS로 파일시스템으로 됨): http://kin.naver.com/knowhow/entry.php?d1id=8&dir_id=8&eid=RYKnYc+/vny4sWLfenChw6LaTgWmTkTO&qb=ZmRpc2sgsO2/67eu

 

 

고용량하드디스크와 Fdisk:

 1. CMOS(BIOS)에서 HDD가 인식되는지 확인을 한다. 인식이 되었다면 아래와 같이 진행한다.

만일 바이오스에서 HDD 또는 최대용량이 인식되지 않았다면 점퍼라든가 마더보드 BIOS가 지원하는가 등을 먼저 확인한다. 즉, 마더보드 BIOS의 경우 48Bit LBA를 지원해야 한다. 여기 참조...

http://blog.naver.com/cafeholic.do?Redirect=Log&logNo=120011185959

 

참고:

MSDOS 3.0 이하에서 한 파티션 최대용량-32MB.

MSDOS 3.0 이상에서 FAT16(클러스터단위)의 파일시스템-하나의 최대 파티션크기가 2GB

windows 95 OSR2부터 Fat32파일시스템으로-한 파티션최대크기는 이론적으로 16TB, 실제로는 2TB

 

2. 마더보드 BIOS가 지원해서 CMOS에서 정상적으로 인식되었다면 

Windows2000 은 SP3 이상을 설치해야 하며, WindowsXP 인 경우 SP1 이상을 설치한 후 레지스트리를 수정하여야 (또는  유틸 실행) 48bit LBA가 활성화됨.

수정 방법:
  1) 시작 --> regedit 실행
  2) 아래의 위치로 이동 
      HKEY_LOCAL_MACHINE\SYSTEM\CurrentControlSet\Services\
      Atapi\Parameters
  3) 우측창에서 마우스 오른쪽 버튼을 클릭하여 새로만들기 선택후 DWORD값을 선택
      이 름 : EnableBigLba
      이름을 위와 같이 입력한 후 이름을 더블클릭하여 아래의 값을 수정
      종 류 : REG_DWORD
      값 : 1
  참고 정보:  
http://support.microsoft.com 에서 "48-bit lba"로 검색.

 

주의 해야 할 것은

    1. 포맷까지 정상적으로 한후 데이터를 백업받아서 다른 컴에 연결하는 경우 만일에 다른 컴의 BIOS나 윈도우 버젼이 48Bit LBA를 지원하지 못하는 경우에 데이터를 몽땅 날릴수 있음에 주의 하셔야 할 것입니다.그래서, 200Gbyte이상 고용량의 경우 데이터 이동용으로 사용시 주의를 하셔야 합니다.

    2. ATA 인터페이스 한계 즉 기존 운영체계(윈도 2003이하 버전)와 BIOS, 하드 디스크에서 사용되는 28Bit의 LBA 인터페이스 환경에서는 128기가 또는 137기가가 한계이므로 완벽하게는 48Bit LBA를 지원하지 못해서 데이타가 불안정할 수 있다. (실제 어느 순간 파티션이 삭제되었고, 레지스터리를 확인했더니 EnableBigLba항목이 사라졌다는 내용을 심심찮게 접할 수 있다 함.)

    3. 따라서 안정적인 데이타 저장 및 관리를 위해서는 윈도우 2003을 사용하든지, 120기가 용량 안에서 파티션을 나누고 NTFS포맷을 사용하는 것이 권장되고 있다.

 

3.  SATA/SCSI/RAID 등의 장치가 있다면 이들 콘트롤러를 구동할 드라이버가 설치되어 있어야 한다. 윈도 XP를 설치한다면 그 과정에 이들 드라이버 디스켓이 필요할 것이다. 여하튼 BIOS도 지원해서 CMOS에 제대로 인식하고, 윈도우버젼도 SP1이상이고 필요한 칩셋패치와  드라이버 등이 설치되어 있다면 윈도에서 다음과 같이 파티션 만들기 작업을 진행한다.

내컴퓨터(우마우스클릭)-관리-저장소[디스크관리](또는 시작-제어판-관리도구-컴퓨터관리-디스크관리)에서 새로 붙인 HDD(할당되않음이 표시됨)(우클릭)-새파티션 클릭하여 진행시킴.

4. 2TB 이상의 고용량 하드(HDD)의 경우: http://blog.naver.com/jkydtm?Redirect=Log&logNo=90025634160

 

참조:

http://blog.naver.com/comoffi/110004209325  2006.05.12

http://cafe.naver.com/s1009.cafe?iframe_url=/ArticleRead.nhn%3Farticleid=36 2004.11.18 15:36

http://blog.naver.com/cafeholic.do?Redirect=Log&logNo=120011185959 .

http://blog.naver.com/bobaejin2?Redirect=Log&logNo=150010288813

http://kin.naver.com/detail/detail.php?d1id=1&dir_id=10402&eid=Yxx9GG0d/tq3jlVEgnfPkr4c/QpMxdBs&qb=tOu/67euIGhkZA==

대용량 hdd 분할 사용후 XP재설치시 하드 인식문제

안녕하세요...이번에 XP를 다시 깔려고 하는데 문제가 생겨서 질문 드립니다.맨처음 설치시 씨디가 XP(정품순정 : SP1도 안들어있음)여서 맨...

kin.naver.com

 

+ Recent posts